12년 전, 엘에이에 처음 왔을때에는 스페셜티 커피를 다루는 카페들이 이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너무나 유명해졌고 또 대기업에 인수되어 본연의 색을 잃어버렸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 인텔리젠시아가 가장 뜨겁고 멋진 카페였습니다. 

 

그 때에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일이 드물었고 어디서든 인텔리젠시아의 커피를 가져왔다고 하면 눈이 휘둥그래져서 마시러 갔던 기억이 납니다. 추억이라 더 우아하게 기억할수도 있지만, 그 때에 맛봤던 블랙캣 블렌딩 에스프레소는 정말 꿀같이 달콤하고 비단결같이 부드러웠던 느낌이 납니다.

 

공들여 찾아갔던 엘에이의 인텔리젠시아는 정말 우아했고 커피는 한국에서 맛봤던 것보다 훨씬 더 맛있었습니다. 온두라스 원두를 한 봉 사와서 집에서 한동안 마셨는데 화이트 초콜렛같은 단맛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을만큼 인상깊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지금은 인텔리젠시아 뺨치는 카페들이 서울에도 엘에이 곳곳에도 많아졌습니다. 그동안 국내의 한 업체(이스팀)에서 인텔리젠시아를 들여왔다하여 카페에 가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왠지 그 때의 그 맛은 도무지 나지 않아 서운하기까지 했습니다. 또 다시 다른 업체에서 인텔리젠시아 커피를 본격적으로 들여온다고 하는데 그때의 그 감동을 또 느낄수 있을지 물음표만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방문한 베니스 비치의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여전이 멋있었고 맛있었습니다. 호스피탈리티는 엘에이 카페들 중 가장 최고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카페들이 멋있는데만 집중한다면, 인텔리젠시아는 헤리티지를 가진 브랜드로써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파격적인 베니스비치의 바 구조는 아직 건재하고 또 우아했습니다.

 

아마도 여행의 기분에 홀렸을테고 유명한곳이니 맛있을것이라는 맹목적 믿음이 10년전의 환상을 만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을 환상이라고 했던 10년의 기억은 다시 현실이 됐습니다. 엘에이에서 마주한 인텔리젠시아의 커피는 다시 10년을 기다려 먹어도 될만큼 근사했기 때문입니다.


엘에이 차이나타운의 파이스트 플라자 빌딩은 없는 것이 없습니다. 한중일 음식점은 물론 태국음식점과 네슈빌 핫치킨 그리고 아이스크림 가게도 있습니다. 식당 사이에는 잡화점도 있는데, 쌍절곤도 팔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물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신없이 돌아다니고 있고, 홀 중앙에 놓인 업라이트 피아노에는 거리의 연주가들이 앉아 종종 현란한 솜씨를 뽐내기도 합니다. 커피바 엔돌핀(Endorphin이 아닌 Endorfiene) 신기루처럼 이 빌딩의 한 구석에서 불을 밝히고 있습니다.

 

 

벤차쿨(Benchakul)의 원래 직업은 카페의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는데, 그는 항암제를 연구하는 시설의 연구원이었습니다. 하루종일 연구실에서 실험을 하던 그는 문득 자신이 연구가 보다는 스몰 비즈니스(음식점, 소매점 등)에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오랜 고민 끝에 연구실을 박차고 나온 그는 제과 제빵 수업을 듣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의 한 빌딩에 위치한 파티셰리에서 디저트를 만드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동료 파티시에가 가져온 블루보틀 커피를 맛봅니다. ‘이렇게 맛있는 커피에 크림을 넣을 생각을 하다니!’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그는 충격을 받았고, 커피를 공부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게 됩니다.

 

 

하지만 늙다리 바리스타를 구하는 카페는 없었습니다. 수년간의 연구원 생활과 잠깐의 파티시에 경력을 내세워 스타벅스, 인텔리젠시아 등 유명한 카페들에 원서를 냈지만 그에게 돌아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가까스로 바비 로스한(Bobbie Roshan)이 운영하는 일본타운의 ‘카페 데미타세’에 자리를 얻게 됩니다. 그는 바리스타로서의 새 출발에 최선을 다했고, 카페 주인에게 신임을 얻어 산타모니카에 새 지점을 여는 일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만난 사람은 다름아닌 코스노센티 커피의 이카이 림(Yekai Lim)이었습니다. 벤차쿨을 눈여겨봤던 이카이는 베트남 식당에 팝업의 형태로 오픈한 코그노센티 모니커(Cognoscenti Moniker)라는 바를 맡깁니다.

 

벤차쿨이 이 기묘한 빌딩에 들어오게 된 것은 그 후의 일입니다. 코그노센티의 모드바 카트를 계속해서 활용하고자 파 이스트 플라자 빌딩의 아이스크림가게로 자리를 옮겼기 때문입니다. 그곳에서 묵묵히 커피를 내리길 또 몇 년. 그는 아이스크림 가게 맞은편 빈 자리에 자신만의 바를 열기로 결심합니다. 코그노센티의 대표는 모드바 카트를 그 가게로 옮기도록 도와주었고, 비로소 바 엔돌핀이 탄생했습니다.

 

 

카페 엔돌핀은 약배전 커피(노르딕 로스팅)만을 취급합니다. 제가 방문했을때는 스웨덴의 드롭커피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루종일 커피를 먹은 덕분인지 속이 울렁거려 겨우 한 모금을 비웠습니다. 약배전 코스타리카로 만든 플랫화이트는 약간의 허브향이 풍기긴 했지만 은은한 산미와 달콤함이 배어있었습니다. 이곳을 소개하는 매체들은 태국 음식에 영감을 받은 시그니처 음료를 마셔보라고 권했습니다만, 더이상 무언가를 마셨다가는 바로 쓰러질것 같아 포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커피를 통해 극도의 즐거움(엔돌핀)을 경험하고자 했던 바리스타 벤차쿨의 진심은 충분히 느끼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카페를 나선 이후에도 여전히 빌딩안은 시끄러웠습니다. 무엇이든 마시고, 먹고,   있는 이곳에서 북유럽 스타일의 커피도 맛볼  있다니 여전히 신기하고 기묘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Intelligentsia Coffee Venice Coffeebar 

1331 Abbot Kinney Blvd, Venice, CA 90291 미국

XGRM+C6 베니스 미국 California, Los Angeles

intelligentsiacoffee.com

+1 310-399-1233

월-목 06:00 - 20:00 / 금 6:00 - 22:00 / 토 07:00 - 22:00 / 일 07:00 - 20:00

 

Endorffeine

727 N Broadway #127, Los Angeles, CA 90012 미국

위치: Far East Plaza

3Q66+H3 로스앤젤레스 미국 California

endorffeine.coffee

화-일 09:00 - 18:00 / 월요일 휴무

엘에이의 카페들을 둘러보고 있다는 말에 코그노센티 커피의 바리스타는 앨러나스 커피 로스터즈(Alana’s Coffee Roasters)를 추천해줍니다. 마르 비스타(Mar Vista)지역을 대표하는 카페라는 코멘트와 함께 말이죠.

 

코그노센티를 나와서는 베니스 비치의 카페를 둘러보러 갈 예정이었는데, 마르비스타는 코그노센티가 있는 컬버시티와 베니스비치를 잇는 길에 정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카페라면 믿고 따르는편이라 별다른 고민없이 카페를 찾았습니다.

 

앨러나스 커피 로스터즈는 유독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손님들은 막 집에서 나온 사람들 같았습니다. 강아지를 데리고온 사람도 많았고 노트북을들고 찾아 한참이나 앉아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매장 앞 벤치부터 안쪽 테이블 그리고 테라스까지 동네 사람들이 가득한 카페는 정겨운 분위기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사용하는 커피는 매장에 비치된 오렌지색 IR-12를 사용해 볶는것 같았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카페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니, 마이크로 로스터리임을 강조하는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작은 규모지만 커피 수확 시즌에 맞춰 산지에서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통해 커피를 구매한다는 내용도 보였고요. 직접 가는 경우도 있고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지향하는 좋은 파트너를 통해 생두 구매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날 마신 커피는 멕시코 오악사카 지역의 커피였습니다. 멕시코 커피들은 대체로 오래되고 영양분이 없는 토양때문에 거친 맛이 느껴질때가 많습니다. 앨러나스의 멕시코 싱글오리진 에스프레소에서도 약간의 얼씨(Earthy)함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좋은 산미와 단맛을 가지고 있었고 밸런스도 좋았습니다. 신선한 재료를 잘 선택해 맛있게 볶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확 시즌에 맞춰 커피를 수입한다고 했는데, 제가 갔을때는 멕시코, 페루, 콜롬비아 커피들을 팔고 있었습니다. 같은 기간에 방문한 카페들이 잘 팔지 않는 원산지의 커피도 취급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끊임없이 몰려오는 동네 손님들이었습니다. 다른 카페도 비슷했지만 이곳은 유독 걸어서 산책오는 손님들이 많아보였습니다. 카페가 있는 지역의 사람들에게 가장 따뜻한 쉼터가 되어야 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갑게 손님들과 인사를 주고받는 모습, 햇살을 받으며 동네사람들과 커피 나누는 모습을 보면서 말이죠.

 


메노티의 커피 정류장(Menotti’s Coffee Stop)의 대표 크리스토퍼 “멋쟁이(Nicely)” 아벨 알레매다(Christopher “nicely” Abel Alameda)는 16살에 커피 업계에 발을 들입니다. 

 

첫 시작은 스타벅스였고 툴리스 커피, 크리스피 크림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카페에서 파트타임 바리스타로 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여자친구의 제안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다루는 ‘에스프레소 비바체’에 원서를 넣습니다. 

 

비바체 에스프레소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다루는 바리스타로 경력을 쌓은 크리스토퍼는 카일 글렌빌(Kyle Glanville)의 눈에 들어 인텔리젠시아에 입사하게 됩니다. 그 이후 핸섬커피로, 마지막으로 더 하트 엔 더 헌터에서 경력을 마무리 합니다.

 

10여년이 넘는 기간동안 미국 서부를 대표하는 카페들에서 경력을 쌓은 그에게 자신만의 카페를 오픈하는 일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멋쟁이 크리스토퍼는 그 오랜 기간동안 커피만을 좇아왔던 이유를 묻자 ‘커피를 하며 만난 사람들’때문에 이 일을 계속 할 수 있는 것이라는 대답을 합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커피를 선보일때가 된 것 같아 베니스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열었다고 말합니다.

 

오랜 경력을 딛고 문을 연 그의 카페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특히나 크리스토퍼는 자신이 다녀왔던 모든 카페, 자신을 가르치고 이끌어왔던 바리스타들에 대해 감사를 전하는 일에 마음을 아끼지 않습니다. 특히나 처음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알게 해준 비바체 에스프레소, 믿고 따르는 선배 바리스타 카일 글렌빌에게 말이죠.

 

묵묵히 길을 걸어온, 길을 걸어오며 만난 모든이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크리스토퍼의 매장은 자체로 멋집니다(Nicely!) 그를 매장에서 만난 것은 아니지만, 그가 만든 공간과 그의 커피를 사랑하는 많은 이들을 보며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Alana's Coffee Roasters

12511 Venice Blvd, Los Angeles, CA 90066 미국

2H38+82 로스앤젤레스 미국 California

alanascoffeeroasters.com

+1 310-295-0099

매일 06:30 - 18:00

 

Menotti's Coffee Stop

56 Windward Ave, Venice, CA 90291 미국

XGPG+WX 베니스 미국 California, Los Angeles

menottiscoffeeveniceca.com(나머지 2개 지점은 홈페이지 참조_

+1 424-205-7014

매일 07:00 - 18:00

자이드 나큅(Zayde Naquib)은 LA에서 소문난 커피 덕후였습니다. 영상업계에 커리어를 시작했던 그는 비치보이스 전 멤버가 LA현대미술관(MOCA)에서 열었던  ‘Mike D-curated Transmisson LA’에도 참여해 커피와 관련된 설치작업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본업이 있으면서도 커피를 동경했던 그는 영상작업이 끝나면 카페로 향했고, 파트타이머로 일하며 커피도 배우고 카페를 오픈할 돈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2014년에는 LA다운타운 북서쪽에 컬버시티에 위치한 1천여평의 상업 키친을 인수하여 바 나인(Bar 9)이라는 카페를 열었습니다. 영상업계에서 일하던 경력과 각종 설치미술 작업에 참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바를 꾸렸는데, LA에서는 처음으로 언더카운터 에스프레소 머신인 모드바(Modbar)를 설치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매장의 한켠에는 프로바톤(Probatone) 12시리즈 로스터를 설치했고, 스테인레스를 활용해 바와 좌석들을 꾸몄습니다. 

 

 

커피를 사랑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고 싶었던 자이드는 보이지 않은 곳에서도 세심함을 바루히했습니다. 커피는 세계 곳곳의 마이크로랏과 나인티플러스 등 질좋은 생두를 활용해 볶았습니다. 재활용 가능한 유리잔에 커피를 서브하고 패키징에서도 친환경을 강조했습니다. 매장에서는 개인컵 사용을 권장하기도 하는데, 자이드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얼마나 중점을 두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저는 바 나인 블랜드로 만든 콜드브루(뜨겁게 내린 커피를 식혀 얼음과 서브하는 방식)와 콜롬비아 싱글오리진 에스프레소를 마셨습니다. 좋은 콩을 선택해서인지 클린컵이 좋았고, 단맛도 매력적인 컵이었습니다. 바 나인을 소개하는 수많은 페이지에서는 수제 헤이즐넛 밀크로 만든 커피를 추천하기도 했는데, 커피를 많이 마셨고(또 마셔야 했기에) 시키지 못했습니다. 혹시라도 이 포스팅을 보고 바 나인을 방문한다면 시그니쳐 음료인 헤이즐넛 밀크 음료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지속가능성, 다양한 취향을 배려한 메뉴, 오랜 영상업계의 경력을 바탕으로한 멋진 인테리어까지.  나인은  LA 커피의 현재를 보여주는듯 했습니다. 조금은 외진곳이라 어떤 사람들이 올지 궁금했는데, 문을 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카페는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역시 좋은 곳은 사람들이 먼저 알아봅니다.

 


 

바 나인의 대표가 영상업계 출신이라면, 컬버시티의 터줏대감 코그노센티 커피의 대표 이카이 임(Yeekai Lim, 이렇게 발음해도 될는지 모르겠습니다)은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건축학을 전공한 건축가입니다. 그는 엘에이에서 밀(miL)이라는 이름의 건축사무소를 운영하며 취미로 커피를 마셨었습니다. 모든 커피 덕후들의 출발이 그렇듯 그도 맛있는 커피를 처음 맛 본 2009년부터 집에서 커피를 내려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남을땐 팝업스토어를 열어 커피를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분야에 있어 엄청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집단을 의미하는 ‘코그노센티’라는 카페 이름처럼, 그는 취미로 시작한 커피를 본격적으로 파고 들었습니다. 커피스쿨부터 시작해 SCAA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워크숍과 인텔리젠시아 커피가 주관하는 워크숍에도 참여해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포틀랜드로 넘어가 허트커피(Heart Coffee)에서 시네소 머신을 한 대 구매했고 카페 창업에 나섰습니다. 

 

 

건축학을 공부하고 현업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것처럼, 그는 커피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접근했습니다. 오랫동안 바에 머무르면서 고객의 취향을 섬세하게 따라가는 일은 그 어떤 학문보다 더 많은 탐구와 공부를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커피에 대한 넘치는 사랑과 열정으로 문을 연 카페 코그노센티는 오픈 10주년을 바라보며 다운타운에 2개 지점, 컬버시티에 1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집숍의 형식을 빌어 허트커피 등 다양한 미국내 스페셜티커피를 소개해왔는데, 지금은 자신들의 이름으로 직접 로스팅을 하고 원두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커피를 사랑하는 이의 카페가 아니랄까, 이른아침에 방문한 코그노센티는 맛있는 커피를 찾아온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커피가 좋아 엘에이 카페들을 둘러보고 있다니 바리스타는 자신이 좋아하는 엘에이 지역의 카페들을 추천해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많이 마셔 지칠테니 조금 색다른 음료를 마셔보라며 차가 들어간 브룰리 라테(Brulee Latte)를 추천해줍니다. 친절히 판매중인 원두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었는데, 코그노센티에서 직접 볶은 콜롬비아 원두가 가장 맛있다고 하여 한 봉 구매도 했습니다.

 


커피를 사랑하는 도시에서의 여행은 즐겁습니다. 사랑스러운 카페들로 넘치고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딜가든 환영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틀동안  열세곳의 카페를 다니면서, 커피 마시기를 멈추지 못했던 이유입니다. 커피를 사랑하는 이들이 마시는 커피는 결코 거절할  없기도 하고요.


Bar 9

3515 Helms Ave, Culver City, CA 90232 미국

2JG8+PG 컬버시티 미국 California

barnine.us

+1 310-837-7815

매일 07:30 - 16:00

 

Cognoscenti Coffee

6114 Washington Blvd, Culver City, CA 90232 미국

2JJC+CV 컬버시티 미국 California

cogcoffee.com(다른 2개 지점은 홈페이지 참조)

+1 310-363-7325

월-토 6:00 - 17:00 / 일 6:00 - 16:00

10일 일정으로 코스타리카 커피 농장과 LA카페들을 방문했습니다.

앞으로 한 달 가량 방문한 코스타리카 커피 농장들과 LA카페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연재 형식으로 해드리려 합니다. 

 

이전 연재와는 달리 인스타그램(@_cafebeirut)을 통해 우선 공개되고,

동일한 내용을 블로그와 브런치에 알맞게 편집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처음으로 봤던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카일 글렌빌(Kyle Glanville)을 알게됐습니다. 최종성적은 8위에 그쳤지만, 저에게는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바리스타였습니다. 그의 대회영상을 봤던 2008년 여름 LA로 여행을 떠나게 됐습니다. 혹시라도 그를 만날수 있을까 인텔리젠시아 매장을 방문했는데, 교육일정으로 시카고에 가있다는 답변을 받고 실망하여 커피만 홀짝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 2012년, 카일은 같은 카페의 바리스타이자 US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온  찰스 바빈스키와 인텔리젠시아를 나와 LA다운타운에 카페 지앤비(G&B)를 오픈합니다. 2015년 바빈스키가 무관의 설움을 딛고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이 될때즈음에는 고 겟 엠 타이거(Go get em tiger)라는 이름의 카페도 문을 열었습니다. 카일은 그때처럼 매장을 지키고 있지 않겠지만, 지앤비와 고 겟 엠 타이거를 방문하는 일은 저의 오랜 희망사항이었습니다.

 

 

설렘을 가득 안고 방문한 고 겟 엠 타이거의 첫번째 매장은 다운타운 북서쪽의 한적한 주택가에 있었습니다. 주말 아침임에도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좁고 긴 바의 한쪽 구석은 제조공간으로 두었고 나머지 부분은 칵테일바처럼 손님들이 서서 커피를 마시며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눌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기계가 잘 할 수 있는 일은 기계가 하도록 두자”는 철학을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커피는 빠르고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남은 시간은 모두 커뮤니케이션에 할애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커피를 분량대로 미리 갈아두는 과정에 대해서도 수긍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추출은 기계의 정확성에 기댈수 있지만, 커뮤니케이션은 오직 사람만이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바쁜 와중에도 바리스타들은 손님들에게 커피가 어떤지 묻고, 새로이 찾아온 손님들에겐 시간을 들여 자신들의 커피를 설명하는데 집중합니다. 한적한 거리와는 이 매장에 손님들로 북적이는 비결은, 엘에이에서도 손에꼽히는 스페셜티 커피 매장으로 자리잡은 비결은 다름아닌 커뮤니케이션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랜드 센트럴 마켓의 지앤비와 6곳의 고겟 엠 타이거 매장은 엘에이의 스페셜티 커피씬을 리드하는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앞으로 카일 글렌빌과 찰스 바빈스키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그들이 만든 매장은 어떤 모습으로 변해갈지 기대가 됩니다.

 

 

 


Go Get Em Tiger

230 N Larchmont Blvd, Los Angeles, CA 90004 미국

gget.com (다른 5개 지점은 홈페이지 참조)

+1 323-543-4321

월-금 6:30 - 18:00 / 주말 7:00 - 18:00

 

G&B

317 S Broadway C19, Los Angeles, CA 90013 미국

3Q22+C6 로스앤젤레스 미국 California

+1 213-261-0622

일-목 7:00 - 19:00 / 금-토 7:00 - 20: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