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이의 카페들을 둘러보고 있다는 말에 코그노센티 커피의 바리스타는 앨러나스 커피 로스터즈(Alana’s Coffee Roasters)를 추천해줍니다. 마르 비스타(Mar Vista)지역을 대표하는 카페라는 코멘트와 함께 말이죠.

 

코그노센티를 나와서는 베니스 비치의 카페를 둘러보러 갈 예정이었는데, 마르비스타는 코그노센티가 있는 컬버시티와 베니스비치를 잇는 길에 정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카페라면 믿고 따르는편이라 별다른 고민없이 카페를 찾았습니다.

 

앨러나스 커피 로스터즈는 유독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손님들은 막 집에서 나온 사람들 같았습니다. 강아지를 데리고온 사람도 많았고 노트북을들고 찾아 한참이나 앉아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매장 앞 벤치부터 안쪽 테이블 그리고 테라스까지 동네 사람들이 가득한 카페는 정겨운 분위기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사용하는 커피는 매장에 비치된 오렌지색 IR-12를 사용해 볶는것 같았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카페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니, 마이크로 로스터리임을 강조하는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작은 규모지만 커피 수확 시즌에 맞춰 산지에서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통해 커피를 구매한다는 내용도 보였고요. 직접 가는 경우도 있고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지향하는 좋은 파트너를 통해 생두 구매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날 마신 커피는 멕시코 오악사카 지역의 커피였습니다. 멕시코 커피들은 대체로 오래되고 영양분이 없는 토양때문에 거친 맛이 느껴질때가 많습니다. 앨러나스의 멕시코 싱글오리진 에스프레소에서도 약간의 얼씨(Earthy)함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좋은 산미와 단맛을 가지고 있었고 밸런스도 좋았습니다. 신선한 재료를 잘 선택해 맛있게 볶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확 시즌에 맞춰 커피를 수입한다고 했는데, 제가 갔을때는 멕시코, 페루, 콜롬비아 커피들을 팔고 있었습니다. 같은 기간에 방문한 카페들이 잘 팔지 않는 원산지의 커피도 취급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끊임없이 몰려오는 동네 손님들이었습니다. 다른 카페도 비슷했지만 이곳은 유독 걸어서 산책오는 손님들이 많아보였습니다. 카페가 있는 지역의 사람들에게 가장 따뜻한 쉼터가 되어야 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갑게 손님들과 인사를 주고받는 모습, 햇살을 받으며 동네사람들과 커피 나누는 모습을 보면서 말이죠.

 


메노티의 커피 정류장(Menotti’s Coffee Stop)의 대표 크리스토퍼 “멋쟁이(Nicely)” 아벨 알레매다(Christopher “nicely” Abel Alameda)는 16살에 커피 업계에 발을 들입니다. 

 

첫 시작은 스타벅스였고 툴리스 커피, 크리스피 크림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카페에서 파트타임 바리스타로 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여자친구의 제안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다루는 ‘에스프레소 비바체’에 원서를 넣습니다. 

 

비바체 에스프레소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다루는 바리스타로 경력을 쌓은 크리스토퍼는 카일 글렌빌(Kyle Glanville)의 눈에 들어 인텔리젠시아에 입사하게 됩니다. 그 이후 핸섬커피로, 마지막으로 더 하트 엔 더 헌터에서 경력을 마무리 합니다.

 

10여년이 넘는 기간동안 미국 서부를 대표하는 카페들에서 경력을 쌓은 그에게 자신만의 카페를 오픈하는 일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멋쟁이 크리스토퍼는 그 오랜 기간동안 커피만을 좇아왔던 이유를 묻자 ‘커피를 하며 만난 사람들’때문에 이 일을 계속 할 수 있는 것이라는 대답을 합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커피를 선보일때가 된 것 같아 베니스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열었다고 말합니다.

 

오랜 경력을 딛고 문을 연 그의 카페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특히나 크리스토퍼는 자신이 다녀왔던 모든 카페, 자신을 가르치고 이끌어왔던 바리스타들에 대해 감사를 전하는 일에 마음을 아끼지 않습니다. 특히나 처음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알게 해준 비바체 에스프레소, 믿고 따르는 선배 바리스타 카일 글렌빌에게 말이죠.

 

묵묵히 길을 걸어온, 길을 걸어오며 만난 모든이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크리스토퍼의 매장은 자체로 멋집니다(Nicely!) 그를 매장에서 만난 것은 아니지만, 그가 만든 공간과 그의 커피를 사랑하는 많은 이들을 보며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Alana's Coffee Roasters

12511 Venice Blvd, Los Angeles, CA 90066 미국

2H38+82 로스앤젤레스 미국 California

alanascoffeeroasters.com

+1 310-295-0099

매일 06:30 - 18:00

 

Menotti's Coffee Stop

56 Windward Ave, Venice, CA 90291 미국

XGPG+WX 베니스 미국 California, Los Angeles

menottiscoffeeveniceca.com(나머지 2개 지점은 홈페이지 참조_

+1 424-205-7014

매일 07:00 - 18: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