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나베 히로시는 '청중의 탄생'에서 비르투오소(Virtuoso)라 불렸던 리스트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서커스 못지않은 초인적인 기교와 화려한 연주를 장기로 내세운 그들은 곧 청중을 매료시켜 인기를 얻었다'고 말이죠. 여기에 역자는 비루트오소라는 말이 기교적인 면이 뛰어난 연주나 연주자를 가리키는 말이면서, 동시에 기교적인 면은 뛰어나지만 감정이나 표현력이 부족하다는 의미로 쓰인다고 역주를 달아놓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제가 최근에 소개해드린 카페들은 죄다 '비르투오소'에 속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상급의 생두와 로스터 그리고 각종 대회를 휩쓴 바리스타 그리고 화려하고 깔끔한 카페 인테리어까지. 커피한잔은 그런 면에서 그간 소개해드린 '비르투오소 카페'와 거리가 먼 곳입니다. 커피한잔은 세련되고 멋진, 초인적인 기교와 화려한 추출로 사람들을 사로잡는 곳이 아닙니다.  



카페에는 사장님이 멋대로 가져다 놓은 잡다한 물건들이 가득합니다. 손수 만드신 숯불 로스터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지요. 커피 맛도 그렇습니다. 인기 있는 생두를 가져다 놓기보다 커피한잔에 있을법한 커피를 커피한잔의 방식으로 볶아냅니다. 어디에도 없을법한 이곳의 바리스타 '오리온'은 언제나 정성스레 그만의 방법으로 커피를 내려줍니다.

 

 


 

 

사장님께서 손수 만드신 화덕은 카페 앞을 지나는 많은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습니다. 입김이 하얗게 서리던 계절이면 언제나 먹고 싶은 호떡을 만들어주는 기특한 화덕이었죠. 지금은 잘 쓰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들 음악을 듣고 싶을 땐 어디를 가시나요? 뒤늦게 고전음악에 관심이 생겨 서울에 있는 '음악 감상실'을 찾아보았는데, 최근 2-3년 사이에 그럴싸한 곳들은 죄다 사라졌더라고요. 그래서 음악이 듣고 싶을때면 전 커피한잔을 찾습니다. 카페 한 쪽에 얌전하게 자리 잡은 엘피장에서 보물같은 음반을 찾아 듣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커피한잔에선 시선을 어디다 두든 이런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건 어디서 다 모았는지는 모르겠네요.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사장님의 콜렉션(?)은 끊임없는 대화의 소재를 마련하는 역할도 합니다. 누구든 이곳에선 자신의 추억 속에만 있던 물건들을 발견하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커피한잔은 탄화식 배전을 합니다. 탄화식 배전은 숯불을 열원으로 사용해 로스팅하는 일본방식이죠. 그럼 탄화식 배전은 일반 로스팅과 어떤 차이가 있느냐? 그것은 바로 미묘한 '불맛'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로스터리 샵은 열풍식 로스터를 사용합니다. 이에 반해 이곳에서는 숯불에 직화로 콩을 볶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최근에 사장님이 새로 만드신 로스터입니다. 이전에 쓰던 작은 로스터기가 여러모로 불편해져서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말 그대로 세계에서 오직 한대만 있는 로스터입니다. 모두 사장님이 직접 설계하고 만드셨다고 하네요.


커피 맛에 대해서는 길게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드립커피, 에스프레소 메뉴 모두 평균 이상입니다(평균이라는 잣대로 평가하는 게 옳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누가 커피한잔에 대해 이런말을 하더군요. '요즘 커피 업계에서도 Q-Grader와 같이 자격 열풍이 부는것 같아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커피에서 자격증은 큰 의미가 없지요. 가령 커피한잔 사장님이 커피 자격증이 없다고 사람들이 그곳에 안가는 건 아니잖아요. 왜냐하면 그곳에는 자격증 이상의 그 무엇이 있기 때문이죠.' 

  • 커피한잔 포인트 - 탄화 배전, 그 밖에도 다른 카페에선 찾을 수 없는 분위기, 커피 맛. 
  • 커피한잔 미스 포인트 - 새로운 로스터의 등장. 아직은 포인트 잡는 중
  • 커피한잔 포 미 - 일주일에도 두세번. 음악도 듣고, 맛있는 커피도 마시고. 
  • 커피한잔 가는 길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1번출구로 나와 직진. 사직 공원이 보이면 배화여자대학 방면으로 우회전. 직진하다보면 아파트가 나오고 사직동 그 가게가 보인다. 조금만 더 가면 커피한잔.
    버스 이용시 171, 272, 601, 606, 607, 708 그리고 725를 타고 사직단에서 하차. 사직공원 옆 골목 배화여자대학 방면으로 직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