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09시, 그녀는 나의 머나먼 비행을 위해 짐을 싸죠. 그리고 나는 저 멀리 나는 연 보다도 더 높게, 비행을 할거랍니다.

엘튼존의 로켓맨은 비장한 목소리의, 우주로 떠나는 로켓맨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생각보다 오래걸릴 것이라고, 과학 따위는 알지 못한다고, 이건 그냥 나의 일이라고. 내가 다시 지구위에 발을 내밀었을땐, 당신들이 아는 내가 아닐지도 모른다고 로켓맨은 이야기한다.
이 곡의 탄생에는 두가지 이야기가 있다. david bowie의space oddity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기도 하고 berni taupin이 하늘에 별을 보면서 받은 영감에서 나온 곡이라고도 한다. 우주로, 미지의 세계로 발을 내딧는 로켓맨의 복잡한 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사람들은 상상도 하지 못하는 곳에서 무언가를 해내야 하는 한 사람의 고독에 대해 이야기 하는거라면, 나는 전자의 경우가 더 유력하다고 생각한다.

데이빗 보위의 노래에서도 로켓맨의 모습은 겹친다. 지구에서는 당신이 우주에서 무엇을 입는지, 무엇을 먹는지 궁금해 할 것이랍니다. 잘하고 있어요, 아주 성공적인 비행입니다. 지상 관제소는 로켓맨에게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고독을 이겨내야 하는건, 멀리서 지구의 모습을 지켜보며 온갖 그리움을 극복해야 하는건 우주비행사 홀로의 몫이다. 평생이고 내가 지구에서 떨어져 이렇게 홀로 떠다니고 있을거라고 상상이나 했을까.

새벽 근무가 끝나고 혼자 벤치에 나와 담배를 피며 이 노래를 들었다. 아무도 깨어있지 않은 그 새벽에, 피곤한 몸을 이끌고 그렇게 커피 한 잔을 하고 있자니 마치 내가 로켓맨이 된 기분이었다. 우주에 있지 않으면서도 로켓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로켓맨은 나 뿐만이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주로 떠나는 일 처럼, 은하에 떠 있는 먼지 따위를 연구하는 일 처럼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혹은 우리에게 도움이 될거라곤 상상도 못할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학따위는 중요하지 않지만, 그 일을 일주일에 5일씩 해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데이빗 보위의 space oddity가사처럼, 사람들은 종종 그 일을 낭만적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우주에 떠 있으니 얼마나 좋을까 혹은 홀로 멀리 떨어져 지구를 바라보는 기분은 어떨까. 궁금한건 그들이 어떤 옷을 입느냐 정도다. 로켓맨 얼마나 고독할지, 그 그리움이 얼마나 절실한지 깨닫지 못한다.

한동안 로켓맨만 들었었다. 열번도 넘게 로켓맨만 듣다가 잠에 들어버린 날도 있었다. 엘튼존의 목소리가 몸서리치게 좋았던 것도있었고 그의 피아노 연주가 피로를 씼겨내줄만큼 청량해였을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위로가 됐던건 로켓맨의 마음 때문이었다.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을거라며, 외로움을 삼키는 로켓맨의 목소리 때문이었다.

로켓맨은 1972년에 탄생했다. 그 해, 영국 차트에서는 2위, 미국 차트에서는 6위를 차지했다. 많은 사람들이 콘서트장에 가면 따라부르는, 엘튼존의 히트곡 중 하나다. 로켓이 날아가는 소리같은 몽환적인 기타 소리가 매력적인, 로켓맨의 이야기가 담긴 곡이다. 사람들은 이 노래를 당연히 로켓맨의 이야기로만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고된 일상의 끝에, 홀로 남은 기분을 느껴본 사람들이라면 모두 노래속의 로켓맨이 된 상상을 해봤을 것이다. 엘튼존은 청량한 목소리로 로켓멘의 마음을 절절하게 전해줬다.
덕분에 이 곡은 스테디 셀러가 됐다. kate bush, david fonseca, my morning jacket, jason mraz등 수 많은 뮤지션들이 이 노래를 커버했다. 처음 듣는 사람이라도 익숙한 멜로디처럼 들린다면, 아마도 이 때문일것이다.

그래도 이 상황을 이해해주는 목소리가 있다는 사실에 힘을 얻는다는 것. 로켓맨이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겠지, 생각하며 오늘도 다시 한 번 그의 음악을 플레이한다.

첨부하여 로켓맨과 데이빗 보위 스페이스 오디티 가사도.

Elton John - Rocket Man

She packed my bags last night pre-flight
Zero hour nine a.m.
And I'm gonna be high as a kite by then
I miss the earth so much I miss my wife
It's lonely out in space
On such a timeless flight

And I think it's gonna be a long long time
Till touch down brings me round again to find
I'm not the man they think I am at home
Oh no no no I'm a rocket man
Rocket man burning out his fuse up here alone


Mars ain't the kind of place to raise your kids
In fact it's cold as hell
And there's no one there to raise them if you did
And all this science I don't understand
It's just my job five days a week
A rocket man, a rocket man


And I think it's gonna be a long long time...



David Bowie - Space Oddity




Ground control to major Tom
Ground control to major Tom
Take your protein pills and put your helmet on
(Ten) Ground control (Nine) to major Tom (Eight)
(Seven, six) Commencing countdown (Five), engines on (Four)
(Three, two) Check ignition (One) and may gods (Blastoff) love be with you

This is ground control to major Tom, you've really made the grade
And the papers want to know whose shirts you wear
Now it's time to leave the capsule if you dare
This is major Tom to ground control, I'm stepping through the door
And I'm floating in a most peculiar way
And the stars look very different today
Here am I sitting in a tin can far above the world
Planet Earth is blue and there's nothing I can do

Though I'm past one hundred thousand miles, I'm feeling very still
And I think my spaceship knows which way to go
Tell my wife I love her very much, she knows
Ground control to major Tom, your circuits dead, there's something wrong
Can you hear me, major Tom?
Can you hear me, major Tom?
Can you hear me, major Tom?
Can you...
Here am I sitting in my tin can far above the Moon
Planet Earth is blue and there's nothing I can do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