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밭커피 로스터즈, 인도네시아 가요마운틴 허니(Indonesia Gayo Mountain Honey)

카페 견문록에서 소개했다시피 콩밭커피는 경이로운 가격에 스페셜티급 원두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방촌에 위치한 덕에 부동산으로 나가는 고정비용이 줄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에 콩밭 로스터 아낙네의 마음씨가 더해져 착한 가격의 커피가 등장했습니다. 해방촌은 노령층 인구 비율이 높습니다. 지나가는 아주머니, 할아버지가 맘편하게 커피 한 잔 할 수 있는 카페를 지향하기에 콩밭커피는 맛있고 질 좋은 커피를 낮은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아낙네의 센스는 원두까지 구입하고 싶게끔 만듭니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이 훌륭한 디자인은 안사고는 못베기게끔 착한 가격에 판매됩니다. 스페셜티, 프리미엄급 원두들의 판매가격은 100g에 6-7천원선입니다. 원두를 구매하려면 극한 산행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물론 해방촌까지 올라가는 버스도 있습니다!), 이정도 퀄리트의 원두라면 고생은 고생이 아니게 되죠.

심한 고민끝에 저는 인도네시아 가요마운틴 허니를 마셔보기로 했습니다. P.T.KIM이라는 한국계 인도네시아 회사에서 재배한 커피입니다. 콩밭에선 인니코피에서 진행된 공동구매를 통해 소량 구매했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가요마운틴 최초로 허니프로세싱을 했다고 합니다. 오랜 연구끝에 300kg정도 재배됐고 전량 한국으로 수입됐구요.

여기서 허니프로세싱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브리질 세하도 지방에서 유래한 이 방식은 커피열매의 과육을 제거하고 나면 파치먼트(내과피)의 표면에 남는 뮤실리지Mucilage를 이용합니다. 물이 풍부하지 않은 지역에선 이 뮤실리지를 제거하는일이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농장들은 뮤실리지 제거기를 사용해 점액질을 제거하죠. 여기서 점액질을 얼마나 제거하느냐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지는데, 허니 프로세스는 뮤질리지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아 원두에 은은한 달콤함이나 벌꿀향을 남깁니다.

회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가공과정을 가요마운틴에 적용하기까진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브라질과는 사뭇다른 습한 기후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유명한 원두들을 제치고, 난생처음 드어보는 가요마운틴 허니를 택한 이유는 단 하나였습니다.

콩밭에서 마셨던 커피 중 가장 인상적이었기 때문이죠.

 

콩밭커피 로스터즈, 인도네시아 가요마운틴 허니(Indonesia Gayo Mountain Honey) 테이스팅 노트

 

콩밭커피의 로스팅은 수제 제작한 국내 로스터로 진행됩니다. 스페셜티를 다루는 카페답게 강배전까지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상태를 보니 이 원두도 1차 크랙이 완료된 후 2차 크랙이 진행되기 전 배출되는것 같네요. 약배전 로스팅은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제대로 맛을 이끌어내는 카페들은 드뭅니다. 카페에서 맛봤을땐 맛있었는데 원두를 구매해 집에와서 마셨을때 그 맛이 안나는 경우도 있구요. 약배전 로스팅 커피들은 그만큼 섬세한 컨트롤을 요하기도 합니다.

 

콩밭커피의 가요마운틴을 먹기위해 두가지 계획을 세워봅니다. 약배전 커피를 추출하기에 제격인 에어로프레스+메탈필터 조합과 가장 평범한 방식인 하리오 드립입니다. 에어로프레스의 경우 드립굵기보다 조금 가늘게/17g/93도/2분의 추출을 합니다. 하리오 추출의 경우 드립굵기/20g/91도/2분 30초의 추출을 진행했구요.

 

새콤달달한 첫맛이 인상적인 커피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이런 단맛이!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달달한 느낌도 강하구요. 오렌지나 사과등 과즙에서 낼 수 있는 단맛이 인상적입니다. 상큼한 맛과 갈끔한 에프터도 좋습니다. 맛의 스펙트럼이 넓지는 않지만 통일성이 있어 마시는 느낌이 굉장히 좋습니다. 하리오드립은 조금 산도가 더 높게 추출됐습니다. 바디도 좀 더 가벼운편이었구요. 산도 높은 깔끔한 커피를 즐기고 싶은 분들께 권하는 방법입니다. 허니프로세싱의 단맛을 더 정확히 느끼고 싶다면 메탈필터 추출을 추천드립니다. 기름기를 여과하지 않은 가요마운틴 허니에선 바디감이 살아있어 단맛이 더 길게 느껴집니다.

 

인도네시아가 가지고 있는 편견을 무너뜨리는 가장 좋은 커피 중 하나입니다.

특유의 그 맛과 향에 허니프로세싱이 더해져 커피는 과실향이 풍부하고 달달한 맛을 가지게 됐습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커피네요. 콩밭커피의 솔직한 로스팅은 가요마운틴 허니의 매력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콩밭커피 로스터즈, 인도네시아 가요마운틴 허니(Indonesia Gayo Mountain Honey) 구매방법

주소 서울 용산구 용산동2가 34-1 1층

전화번호 010-2649-5841

트위터 @kongbat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