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카페 사장님들하고 이야기를 나눌때면, 항상 듣는 질문이 있다. 어느 카페의 커피가 제일 맛있냐는 것이다. 어려운 질문이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얘기를 했듯이, 일정한 조건만 갖춘다면 그 이상은 취향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어떤 카페에서 더 좋은 커피를 만드냐고 물어보면, 나는 그냥 웃고만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그런 질문을 받으면 고민없이 말 할 수 있는 곳이 생겼다. 취향의 문제를 넘어, 누구에게나 사랑받을만한 커피를 만드는 곳을 알게됐기 때문이었다. 바로 연남동 작은 골목에 숨어있는 이심이라는 카페다. 이곳이 서울인가 싶을정도로 인상깊은 골목에 있는 이심에선, 항상 은은한 커피향이 풍겨온다. 짙은 눈썹이 인상적인, 아이참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이심의 커피는 언제나 '부드럽고 달달하다'. 그러면서도 개성이 살아있다. 광화문 커피를 소개하면서 블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이심의 블렌드는 다른 어떤 카페의 블렌드보다도 개성있고 훌륭하다. 오랜 세월 커피를 내려온 아이참 바리스타의 연륜이 느껴지는 이심의 블렌드는, 커피를 처음마시는 사람부터 커피를 싫어하는 사람의 입맛마저 사로잡을만큼 맛있다.


커피상점 이심은 연남동에 있는 작은 골목에 있다. 이곳이 서울인가 할만큼 뜻밖의 간판들이 골목을 가득 메우고 있다. 이심은, 그런 분위기에 어색하지 않게 간판을 내걸고 있다.


듣기로는 카페 인테리어 작업의 많은 부분을 주인이 직접 공을 들여했다고 한다. 투박하지만 정겨운 느낌이 드는 카페다. 밖에 보이는 의자와 방석 덕분에 언제든지 안과 밖을 오가며 커피를 마실수 있다.

 

맞은편에 보이는 가게들. 식당과 술집, 철학관이 있다. 얼핏 시골의 한 골목 같은 느낌. 카페에 앉아 계속 보고 있으면 기분이 묘하다. 조금 위로 올라가다 보면 카레집인 히메지가 보인다. 밖에서 보이는 인테리어로 봐서는 범상치 않은 집인듯. 영업시간을 물어보려 잠시 들렀는데, 주인도 심상찮다. 12-2시, 6-10시 사이에 영업을 한다고. 재료는 매일매일 신선한 것을 구입해 사용한다고 하니 기대해볼만하다.

 

이제 카페 내부를 둘러보자. 카페를 가득 채우고 있는 생두자루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모두 손수 아이참 바리스타님께서 선별해온 것이다. 재배 시기에 따라 지역별 생두상태를 봐서 세심하게 들여온다고 한다. 얼핏봐도 좋아보인다. 여러가지 잡동사니가 놓여있는 테이블은 연대하고 있는 카페나 공동체에서 만드는 잡지나 간행물이다. 때로는 이 테이블 위에 경매품들이 올라오기도 한다. 오래된 핸드밀, 커피포트 등.

 

 

진열대에는 판매하는 원두가 놓여있다. 모두 착한가격. 여태까지 꽃섬과 올드모카 블랜드를 마셔봤는데, 모두 훌륭하다. 이렇게 훌륭한 원두가 100g 6천원(그 이상인 것도 있다). 카페 베이루트의 원두가격을 쉽사리 올리지 못하는 이유다.

핸드드립과 관련된 다양한 기구도 판매하고 있다. 결코 비싸지 않은 가격이니 관심있다면 구입해도 좋을듯 싶다. 궁금하면 언제나 아이참 바리스타에게 물어보길 바란다. 친절하게 답변해주실 것이다.


이심에서 내가 가장 유심히 바라본 부분이다. 바로 커핑 테이블과 로스터기. 커핑(Cupping)은 커피의 품질을 평가하는 일종의 평가. 커피를 분쇄상태의 가루부터,물에 녹아 식을때 까지의 과정을 세세하게 살펴, 커피의 상태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다(자세한 내용은 커피 수업과 관련된 이전 포스팅 참조). 커핑을 통해 로스터는 생두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좋은 로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작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국에선 커핑을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지 않다. 이심에서는 주기적으로 커핑을 진행하고 원두의 상태를 체크한다. 그만큼 아이참 바리스타가 커피에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이어 보이는 로스터기는 사사 세미악(sasa samiac). 프랑스제 전기로스터이다. 국내에선 보기 드문 로스터기인 것 같다.

메뉴판이 조금 너저분해 보이는 건, 각종 행사 알람 때문. 이심에선 때론 공연이 열리기도 한다. 그 외에도 연대하고 있는 다른 공동체들의 홍보 게시물들이 붙어있다. 다른 벽면에는 커피와 관련된 그림 그리고 세세한 설명이 있다.

 

이심의 핵심포인트. 바로 아이참 바리스타의 독특한 드립방식이다. 자신의 키만한 높이에서 가는 물줄기를 만들어낸다. 한 번은 너무 신기해서 물어보니, 원두의 상태에 따라 맛을 잘 뽑아낼 수 있도록 고안하다보니 나온 방법이라고. 포인트는 드리퍼 안에서 넘칠듯 안넘칠듯 하면서 결국엔 넘처버리는 커피. 교과서에서 한참은 벗어난, 그렇지만 연륜이 묻어나는 드립이다. 아무나 따라해선 안될듯 싶다.
일반적인 드립방식과는 달리 커피도 많이 사용하고, 추출방식도 불규칙하다. 하지만 교과서적인게 항상 최선의 방법은 아닐수도 있다. 최근에 방문한 광주의 한 카페에서 느낀일이다. 교과서처럼 온도를 제고 물을 주는 횟수까지 지켰음에도 그곳의 커피는 유난히 맛이 없었다. 기본을 연마하는건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을 넘어서서 저자신이 볶은 원두를 컨트롤하는 것도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올드모카를 시켰다. 이곳 특유의 모카하라(커피의 기원이 되는 에티오피아 중에서도 가장 원시적인 커피를 생산해내는 지역의 하라커피라고 한다)를 베이스로한 블렌드다. 설탕을 넣은듯한 달콤함과 은은한 고소함, 부드럽게 퍼지는 모카향이 일품인 커피다. 이곳의 커피는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달달하다. 대체적으로 이곳의 커피가 무난하긴 하지만 그래도 자극적인 맛을 피하는 사람이라면 동티모르나 플로레스를 추천한다. 부드럽고 달달한 커피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은 착하다(4천원).

좀 더 강렬한 맛을 원한다면 이곳의 이색메뉴인 터키식 커피를 시켜보자. 터키식 커피는 이브리크라 불리는 기구(사진에 나온 동색 기구)에 곱게 갈은 커피를 넣고 달여내는 방식이다. 커피와 물을 함께 끓이기 때문에 맛이 강하고 커피 가루가 많이 남는 게 특징이다. 터키에서는 이렇게 커피를 마시고 잔에 남은 커피 가루의 모양을 보고 점을 쳤다는 이야기가 있다.

 

잠시 밖에 나와 커피를 마시기도. 저 자리가 의외로 명당이다. 담배를 피지 않더라도 자리가 비어있다면 앉아보길 바란다. 책 읽기에 딱이다.

아, 물은 셀프다.

이곳에선 이브리크도 판매한다. 관심있는 사람은 구매해보시길. 의외로 재미있다. 그 외에도 이곳에는 오래된 커피 기구들이 많다. 홈로스팅의 원조격으로 보이는 로스터기, 벨런싱 사이폰, 오래된 핸드밀 등 구경거리가 가득하다. 일부 파는 물건도 있으니 관심있으면 물어보시길 :)

아, 그러고보니 사장님이 왜 아이참 바리스타인지 말을 안했다. 사장님의 말버릇 중 하나가, '아이참'을 자주하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참 바리스타이다. 믿거나 말거나.

  • 커피상점 이심 포인트 - 연륜과 오랜경험이 느껴지는 커피. 누구나 빠지게 만드는 묘한 커피맛. 부드럽고 달달하고. 저렴한 가격은 덤이며, 랜덤으로 열리는 공연도 역시 덤이다. 분위기도 조용하다. 혼자 커피를 즐기거나 책을 읽기에 최적의 장소. 누구나 무난하게 질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커피상점 이심 미스 포인트 - 가기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애매한 거리. 드립커피의 엄청난 존재감에 다른 메뉴는 살펴보지도 못했다. 에스프레소 음료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아쉬운 부분일듯. 차같은 경우도 훌륭하지 못하다. 지하철에서 파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 100선을 틀어놓은 듯한 선곡도, 가끔은 맘에들지 않는다.
  • 커피상점 이심 포 미 - 찬 바람이 불면 유독 생각이 난다. 부드럽고 달달한 커피가 생각나면, 아무리 가기 불편하고 어려워도 꼭 찾아간다. 나의 단골 카페 중 하나.
  • 커피상점 이심 가는 길 - 홍대역에서 내릴경우 중앙차로에서 7612탑승. 대우아파트에서 하자한다. 다시 동교동 삼거리 방향으로 내려가면 건널목이 보인다. 건너가 슈퍼와 약국사이의 좁은 골목으로 들어가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신촌에서 오는 경우 중앙차로에서 연희교차로 방향으로 가는 모든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역시 대우아파트에서 하차하면 된다. 반대편으로 오는 경우 연남동 버스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이용가능 버스는 (동교동 삼거리 방향) 110, 270, 721, 730, 753, 760, 7611, 7612 (연희 교차로 방향) 110, 270, 721, 730, 753, 760, 7611, 7612, 707, 7713, 7720, 7726, 7728, 7737. 의외로 가는 방법은 쉽고 많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