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비에이치 커피 (RBH Coffee), 레이지 라이언 블랜드(Lazy Lion)

  

부산의 또 다른 스페셜티 로스터 RBH의 시즈널 블랜드 레이지 라이언(Lazy Lion)입니다. 블랜드 이름 그대로 여유로운 커피 한 잔을 즐길수 있도록 하는게 블랜드의 목표라고 하는데요, 콜롬비아 네셔널 위너와 니카라과의 조합을 했다고 하니 기대가 큽니다. 살짝 걱정이 되는건, 콜롬비아와 니카라과의 생두 크기 차이가 확연한 점입니다. 함께 동봉된 브로슈어에는 후블랜딩 여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만약 선블랜드 로스팅이라면 두 생두를 어떻게 균일하게 익혔는지가 이 블랜드의 포인트가 될 것같단 생각이 듭니다. 

 

보시다시피 원두 크기부터 차이가 납니다. 니카라과 커피가 Maracaturra종으로, 큰 원두입니다. 원두 정보를 확인해보니 콜림비아는 워시드, 니카라과는 네추럴입니다. 성격이 크게 다른 이 두 생두의 조합이 어떤 결과를 냈을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인 추출은 브로슈어의 가이드라인을 참조합니다. 드립굵기에 20g/90도/230ml/3분의 추출을 진행합니다. 첫 모금부터 조금 불안한 느낌이 드는 레이지 라이언 블랜드는 로즈티와 캐모마일의 향미를 전하다가 떫은 맛을 전해줍니다. 테이스팅 노트에 나와있는 브라운 슈가나 자스민의 느낌이 약하게 느껴지지만 전반적으로 떫고 아린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생각보다 맛이 잡히질 않아 클레버 추출도 진행해봅니다. 레시피를 따라 정확하게 20g/90도/230ml/3분의 추출을 진행했으나 여전히 결과는 비슷합니다. 온도를 조금 높여 20g/94도/330ml/3분의 추출을 진행했을때도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시간차를 두고 두 번 더 추출했으나 역시 결과는 비슷합니다.

 

에어로프레스 추출 결과물은 조금 낫습니다. 드립굵기에 17g/90도/220ml/1분 30초의 추출을 진행했을때는 바교적 맛이 깔끔해졌습니다. 하지맛 맛보다는 로즈티나 케모마일티같이 향미가 도드라졌습니다. 살짝 떫은 느낌, 식으면서 무너지는 벨런스는 여전했습니다. 에스프로프레스 추출은 3번의 클레버 추출을 했음에도 맛이 나아지질 않아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동일한 원두를 받은 분들에게 알아본 결과, 에스프레소 추출 결과물은 좋았다고 합니다. 목적성이 뚜렷한 블렌드라면 추출 방식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드립보다는 물과의 접촉시간이 짧은 에어로프레스 추출이 조금 나았다는 점을 유추해보면 레이지라이언 블렌드는 에스프레소용 추출로 특화된 블랜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블랜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출 결과물의 향미가 급격하게 떨어졌다는걸 보아 블랜드에도 디팩트가 있단 생각이 듭니다. 이게 생두의 보관상태나 결점두의 문제일지, 로스팅의 문제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은 배치에 따라 작용된 여러 변수들이 이 한통의 블랜드에 대한 판단을 흐리게 했을수도 있단 생각이 듭니다. 조만간 다시 좋은 컨디션의 RBH의 커피를 마셔볼수 있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