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방방곡곡 카페투어를 하면서 가장 아쉬움이 많았던 도시는 광주였습니다. 강릉, 대전, 남원, 대구, 부산, 마산, 진주까지. 각 도시에는 적어도 하나쯤은 인상깊은 카페가 있었습니다. 덕분에 그 도시들은 카페와 함께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죠. 하지만 유독 전라도를 대표하는 대도시 광주에선 가볼만한 카페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지난번 원두 리뷰때 소개했던 커피림이 있긴 하지만 카페가 아닌 로스터리로만 운영해 제 아쉬움을 절반만 달래주었습니다. 그래서 광주는 늘 저에게 숙제같은 도시로 남겨진 곳이었죠.

 

'이번에 광주에 내려가면 꼭 좋은 카페를 찾아내리라!' 라고 다짐하길 몇 번. 드디어 충장로에 위치한 로스터리&베이커리 '듀이'를 발견하게 됩니다. 드디어, 광주에도 마음을 둘 카페를 찾았습니다.

 

듀이는 광주 충장로 중심에 위치해있습니다.

 

듀이에는 생두 감별 자격증인 Q-Grader를 가진 바리스타와 일본 제과제빵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파티셰가 있습니다. 커피와 베이커리 모두 전문성을 갖춘 카페라고 할 수 있죠.

 

 

Q-grader가 꼭 맛있는 카페의 기준이 되는건 아닙니다. 큐그레이더는 엄연히 생두를 감별하기위한 자격증명이므로 커피를 얼마나 잘 추출하는가는 문제와는 별개입니다. 그래서 큐그레이더 자격을 자랑스럽게 붙여놓고도 맛없는 커피를 내주는 카페들도 있는겁니다. 모든 자격증이나 대회 입상의 결과물이 카페의 커피맛을 대변해주지는 않습니다. 이런 자격증명들은 '카페를 열기 위해 오너들이 얼마나 신경을 썼는가' 정도의 참조점이라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메뉴판은 단촐합니다. 커피 메뉴도 이상적입니다. 커피 전문점 답게 필요 이상의 음료는 메뉴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커피를 못마시는 분들을 위해 차와 과일에이드가 메뉴에 올랐군요. 과일에이드는 나중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만, 해밀턴비치 과즙기를 사용해 생과일 과즙을 짜서 넣어줍니다.  

 

역시 카푸치노와 드립커피 한 잔, 베이커리로는 치즈케이크를 주문합니다.

 

오렌지가 깊게 느껴지는 카푸치노 한 잔입니다. 풍부한 시트러스향도 인상적이구요. 바닐라와 견과류의 느낌이 부드럽게 입안을 자극합니다. 약중간의 바디감은 이런 맛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네요. 식었을때의 밸런스가 유지되는 부분까지. 오랜만에 인상깊은 카푸치노 한 잔을 만났습니다.

 

드립커피는 시다모 실리쵸(Shilicho) 입니다. 청량감이 매력적인 한 잔이었습니다. 흡사 블루베리 에이드를 먹는듯한 느낌이었죠. 상큼하고 달달하면서 향까지 풍부한, 매력적인 시다모였습니다.

 

기대를 품고 먹은 치즈케익입니다. 튼실하게 들어간 좋은 재료들은 치즈케익에서도 감탄을 하게 만듭니다. 신선하고 좋은재료가 들어갔다는건, 누가먹어도 알 수 있을만큼 맛있는 치즈케익이었습니다.

 

이어서 먹은 밀푀유. 역시 신선한 과일과 크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입안에서 과일이 뛰노는 느낌이랄까요. 베이커리에 대한 식견은 없습니만, 이정도 퀄리티라면 흔쾌히 커피와 함께 주문할 수 있을것 같네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감탄을 뒤로하고 주방을 살펴봅니다. 좌측부터 모카마스터, 핫워터 디스펜서, 아우렐리아 II 에스프레소 머신, 콤팍 레드스피드, 로버 수동그라인더, 전기포트, 디팅 그라인더가 보입니다.

 

시모넬리 라인업은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WBC)에서도 사용할만큼 공인된 머신입니다. 이 매장에서 사용하는 아우렐리아 II는 시모넬리 라인업 중에서도 상위기종에 속하죠. 뛰어난 보일러 성능과 안정적인 추출 능력으로 많은 바리스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라마르조꼬가 판치는 세상에서 아우렐리아를 고집하는 카페들이 늘어나는건 이 머신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설명해주죠. 앞으로 리뷰할 서교동의 엘카페, 매봉의 젠틀커피도 아우렐리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콤팍의 레드스피드는 콤팍 그라인더 라인업 중에서도 상위 모델입니다. 예리한 셋팅으로도 유명하죠. 좋은 모델입니다만 특유의 성질때문에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는 그라인더입니다. 로버 그라인더와 디팅은 워낙 유명한 모델들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브루잉도구들이 진열돼있습니다. 에스프로프레스, 하리오 드립 세트가 보입니다. 여기에 클레버와 모카마스터도 선택지에 있습니다. 바리스타에게 그날의 원두 상태를 물어보고 추출도구를 선택하는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네요. 저는 이날 시다모를 하리오 드립으로 마셨습니다.  

 

로스터는 기센 W1입니다. 원래 이곳에서 사용할 W1은 하얀색이라고 하네요. 아직 주문한 로스터가 도착하지 않아 대신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방문하시는 분들은 하얀색의 기센 로스터를 만나실수 있겠네요.  

 

깔끔한 메뉴들.

 

 

신선함이 넘치는 케익들은 홀케익으로도 판매한다고 합니다. 하루전 예약은 필수!

 

포장은 이런곳에

 

눈꽃 얼음과 사장님이 팥을 삶는군요...(농담입니다)

 

 

브루잉 커피들은 그때그때 생두 및 원두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물어보면 친절한 설명을 해주실겁니다 :)

 

깔금하게 오픈된 베이커리.

 

슬쩍 주방쪽을 바라봅니다. 우측에 해밀턴 과즙기가 보입니다. 홀드미커피에서 오렌지주스를 만들때 사용하는 과즙기입니다. 에이드를 만들때 사용하는걸로 보이네요.

 

넓고 쾌적한 실내.

 

 

 각종 자격정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창가에도 쾌적한 자리들이 있습니다. 이날은 창가에 앉은 손님들이 많아서 촬영은 생략.

 

 

광주의 단골 카페는 이곳으로 정했습니다.

 

  • 카페 듀이(Deux_ie)가는 길 - 광주 지하철 1호선 문화의 전당역 하차. 3번출구로 나와 충장로 방향으로 직진. 스타벅스가 보이면 길을 건넌후 차도를 따라 직진. 두번째 골목에서 우회전을 하면 사거리가 나온다. 좌측을 바라보면 카페 듀이를 발견할 수 있다. 지하철 1호선 금남로 4가역에서 하차하거나 금남로를 경유하는 버스를 탑승해 충장로 거리에 진입해도 쉽게 찾을 수 있다.
  • 광주 광역시 동구 황금동 90번지, 062-226-0681, 010-9214-6681, https://www.facebook.com/deuxie2
  • 영업시간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