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도착했다.
여름에는 도저히 수망을 흔들면서 내가 마시는 원두의 소비량을 견뎌낼 수 없을 것 같아 통돌이를 주문했다.
처음에는 돈을 좀 더 들여 유니온 샘플로스터나 제네까페를 지르려 했으나 몇일 밤낮(주로 시험기간;)을 고민해본 결과 메짜루나가 가격대 성능비로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지난 2월부터 로스터기 구입을 위해 차근차근 모아둔 돈 5만원과 얼마 안되는 원고료중 8만원을 할애해 메짜루나를 질렀다.
결정후 구입해서 배송까지는 채 하루가 안걸렸고 나는 기분좋게 물건을 받아볼 수 있었다.

도착한 메짜루나. 통돌이와 지지대 그리고 사은품으로 온 인도네시아와 온두라스 생두 그리고 천연 펄프(!) 필터!!

커피마루 피의 사제님이 만드신 메짜루나. 손으로 직접 만드신다고 하는데 물건을 직접 받아보고 그 정교함에 혀를 내둘렀다. 깔끔한 메짜루나 로고가 보인다 ^^

사진이 꺼꾸로=_=; 통돌이의 모습이다. 이것도 꽤나 정교했다. 돌아가는 것도 생각보다 잘 돌아가고, 여튼 대 만족이다!

전체적인 모습이다. 깔끔하고 수제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마감이 잘 되었다. 이정도면 대 만족이다 대 만족!

생두는 메짜루나 주문시 500g씩 두 종류가 랜덤으로 붙어온다. 한창 모카하라를 볶아먹었기에 모카계열은 제발! 이라고 생각했는데 다행이도 내가 좋아하는 온두라스와 인도네시아가 왔다!!

고개를 돌려서 보시길; 온두라스의 당당한 모습이다.

인도네시아의 당당한 모습!!

요건 통돌이 구입시기에 맞춰 카페 보헤미안에서 구입한 질 좋은 생두 ^^, 파나마와 케냐 프렌치미션이다.

파나마 어쩌고 저쩌고다; 미안하다; 무식해서 못 읽겠다;

케냐 프렌치 미션이다. 이건 서실장님이 아주 좋은 생두라고 강추하신 것. 사실 이번에는 남미커피를 사려고 했으나 케냐 반 파나마 반으로 결정했다(각 500g 씩).

수망 로스팅으로 힘차게 볶아왔던 이디오피아 모카 하라이다. 아 이제 조금 질리는 것 같기도 하다. 1kg을 샀는데 좀 더 주셔서 아직까지 먹고있다.

이디오피아에서 직접 공수해온 시다모. 스와힐리어를 가르치시는 김광수 교수님이 친히 보내주신 것이다. 핸드픽을 하면 결점두가 1/3정도라는 단점을 빼곤 매우 좋은 생두인 것 같다. 맛도 물론 좋다.

오래전 우리집에서 녹용을 사고 팔았을때 쓰던 저울을 창고에서 찾았다. 이제 이건 내거다.

일단 첫 로스팅은 변수가 많기 때문에 모카하라로 했다. 과감하게 200g을 투입하기로 결정!!

두근거리는 순간이다. 메짜루나의 단점중 하나가 배출구가 불편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것도 적응하다보면 나름 나쁘지는 않다.

사진찍다 긴장해서 조금 흘렸다;

대강의 셋티이다. 스탑워치와 통돌이, 버너 이것이면 충분하다.

수망으로 볶다가 이걸 경험한 순간!! 다시 수망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너무 편하다!

생각보다 열 전도율이 높아서 팝핑이 금방 일어났다. 수망이라면 20분이 되어서야 될 일이 4분도 채 안되서 일어났다. 조금 기분이 이상했다. 채프가 날리며 불에 타면서 재미있는 광경을 연출했다.

결국, 통돌이에 불이 옮겨붙었고; 화력조절 실패로 콩은 아예 새카맣게 타버렸다. 그리고 로스팅 공간은 연기로 가득찼고, 탄 콩들이 이곳저곳에 흩뿌려져있었다. 위기였다. 간신히 연기를 빼 내고 콩들을 수습했다. 그리곤 커피마루에가서 메짜루나의 화력에 대한 그들을 봤다(사후약방문 =_=)

진작에 볼 걸 그랬다. 수망을 생각하며 화력을 최대로 올렸는데 메짜루나는 열을 잘 모아주기 때문에 약불로 해도 빠르게 로스팅이 된다는 것이다! 눈물을 머금고 다시 모카하라 150g을 투입했다. 중간에 통돌이가 엎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했으나 나름의 성공을 거뒀다.


연기로 가득찬 소규모 로스팅실을 생각하면 아직도 기분이 아찔하다.
이러다가 가는거 아닌가 싶기도 했다. 덕분에 화력조절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았고, 언제나 불 앞에선 조심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 어쨌건, 콩은 앞으로 많이 그리고 편하게 볶을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는 좀 더 화력조절을 세심하게하고 생두의 특성을 잘 고려해 최고의 로스팅을 해봐야겠다.

참, 초보로스팅이지만 원두가 필요하다면 연락주길 바란다.
배송료와 생두값만 받고 볶아 드리겠다. 그라인딩은 서비스다 ^^ 

+ Recent posts